기타 몇 가지 것들시즌, 숙소, 교통등출입국관련 추천일정 네팔에 대하여 낮술에 대하여 홈스테이 안내
홈으로
네팔 이해하기 트래킹에 대하여 산행기로 이동 네팔 여행 정보 게시판 오래된 여행기
 
네팔 들어가기 -Getting there & Away


네팔과 중국을 잇는 국경, 우정교(Friendship Bridge)
이 다리에 의해 중국과 네팔이 나뉘게 된다.

1. 항공으로 들어가기
일정이 어느정도 잡혔다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항공권을 알아보는 것이다.- 늦장을 부렸다간 항공편에 따라 일정이 잡힐 수도 있다.-여행중에 비중이 가장 큰 부분이니 항공권만 잘 구해도 여행중 쓰는 바가지를 상쇄하고 남는 부분이다.
우스개소리로 같은 비행기에 승객이 100명이 탔어도 모두 다른 가격을 지불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항공권은 여전히 수수께끼이다. 시즌, 여행사, 특가, 단체 혹은 개인, 유효기간에 따라 모두 다르며 같은 비행기를 타고 왔어도 두 배 가까이 차이가 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여기서는 몇 가지 팁을 살펴보자.

인터넷에서 시작하되 인터넷을 너무 믿지 마라.
인터넷은 정보의 바다가 아니라 시장바닥이다. 인터넷에 항공권가격을 올리는 것은 여행사이다. 여행사마다 전화를 해 가격과 조건을 비교해 보고 어느정도 맞다면 예약을 먼저 하는 것이 좋다. 예약시에는 좌석이 확보되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그룹이 아니라도 그룹항공권을 이용할 수 있다.
그룹과(대게 8명 이상) 개인항공권의 가격은 20% 정도 차이가 난다. 여행사를 이용할 때는 네팔 혹은 인도전문 여행사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모객을 많이 하는 여행사일 수록 그룹항공권을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다.

텍스를 항상 염두해 두어라.
공항이용료, 유류할증료, 전쟁보험료가 왜 TAX에 들어가는 지 여전히 모르지만 가끔 항공권보다 더 비쌀 경우도 있다. 가격을 비교할 때는 항상 택스가 얼마인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여행사에선 항상 애매하게 대답하지만 발권일 기준으로 환율적용해서 택스가 얼마인지 꼼꼼히 챙겨야 한다.

2. 항공권
대한항공, 1달 미만 여행자에게 추천하며 택스포함 100-150만원 사이이다.
인천과 카트만두를 연결하는 직항편으로 가장 손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서비스도 만족스럽다.
대한항공 주2회(월,목) 직항, 인천 - 카투만두 : 매주 (월,목) 09:45출발 네팔 시간 13:15 도착 6~7시간소요.

타이항공, 캐세이퍼시픽, 싱가폴에어라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방콕, 홍콩, 싱가폴을 경유하는 항공권으로 1-2달 여행하는 사람에게 적당하며 90-130만원 정도의 가격대이다.
경유지에 따라 당일로 연결이 안되는 단점도 있지만 서비스품질은 만족할 정도이다.

네팔항공


<사진> 네팔항공을 이용한 왕복티켓
일정 인천-홍콩(4시간 웨이팅)-카트만두 , 카트만두-방콕(스톱오버)-인천의 일정이다.

80-120만원 정도로 가장 가격이 저렴하고 1년 오픈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서비스는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저 제 날짜에 비행기가 뜨는 것만으로도 감사하자. 장기 배낭여행자에게 알맞은 티켓이다.
우리나라에 취항을 하지 않아 아시아나와 묶인 조인트 티켓이다. 방콕과 홍콩 상해를 경유하며 홍콩을 경유할 시는 당일로 연결이되고 방콕을 선택할 때는 당일로 연결이 안 되지만 가격이 가장 착하다.

기타항공
카타르항공이 얼마전부터 취항을 했다. 일본을 거쳐 중동의 카타르까지 갔다가 다시 되집어 오는 일정이지만 가끔 놀라운 할인가로 나오는 경우가 있다. 또 인도와 묶어 여행을 할 때는 에어인디아와 많은 경유지들이 있어 옵션이 많은 편이고 육로로 네팔을 들고 날 수 있다.

네팔 국제선 비행 스케쥴 (2009,03)

From- To
Days
INDIAN AIRLINES
KTM-DEL-KTM DAILY
KTM-CCU-KTM MON,TUE,WED,THU,SAT,SUN
KTM-VNS-KTM TUE,THU,SAT,SUN
THAI AIRWAYS
KTM-BKK-KTM DAILY
KTM-BKK-KTM MON,WED,SAT
GULF AIR
KTM-BAH-KTM WED,SUN
KTM-BAH-KTM MON,THU
KTM-BAH DAILY
BAH-KTM MON,WED,SUN
QATAR AIRWAYS
KTM-DOH-KTM DAILY
KTM-DOH-KTM TUE,FRI,SAT,SUN
AIR CHINA
KTM-LXA-KTM TUE,SAT
BIMAN BANGLADESH AIRLINES
KTM-DAC-KTM WED
KTM-DAC-KTM TUE,SUN
DAC-KTM MON,TUE,THU,SUN
KTM-DAC MON,THU,FRI,SAT
PAKISTAN INTERNATIONAL AIRLINES
KTM-KHI-KTM SAT,WED,THU,MON
JET AIRWAYS
KTM-DEL-KTM DAILY
KTM-DEL-KTM MON,WED,THU,FRI,SAT,SUN
NEPAL AIRLINES CORPORATION
KTM-BKK-KTM MON,WED,FRI
KTM-HKG-KTM TUE,THU,SAT
KTM-DXB-KTM TUE,THU,SAT
KTM-DEL-KTM THU,SAT,SUN
KTM-DEL-KTM MON,TUE,WED,FRI
CHINA SOUTHERN AIRLINES
KTM-CAN-KTM MON,WED,FRI
SILK AIR
KTM-SIN-KTM TUE,THU,SAT
ETIHAD AIRWAYS
KTM-AUH-KTM MON,WED
KTM-AUH-KTM THU,SUN
DRAGON AIR
KTM-HKG-KTM TUE,WED,FRI,SUN
KOREAN AIRLINES
KTM-ICN-KTM MON,THU
GULF AIRLINES
KTM-DAC-KTM TUE,FRI
KTM-DAC WED,FRI
DAC-KTM WED,SUN
JET LITE
KTM-DEL-KTM DAILY

 

3. 육로로 들어가기


네팔은 지리지억으로 남,서,동쪽으로는 인도와 그리고 북으로는 티벳(중국)과 접해있다.

티벳과 중국의 정치적 긴장으로 인해 국경은 코다리(네팔쪽)-장무(중국쪽) 하나만 공식적으로 열려 있고 이 또한 정치적 상황에 따라 외국인에게 닫히는 경우도 잦다. 티벳과 묶어 여행할 계획이라면 네팔에서 티벳을 가는 것 보다 티벳에서 네팔을 오는 것이 더 쉽고 저렴하다.

반면 인도와의 국경은 남부 테라이평원에 몰려있다. 사실 네팔리,인디안에게는 국경이 없다. 여권이 없이도 국경을 자유롭게 국경을 오갈 수 있지만 외국인에게 공식적으로 열려있는 것은 좌측부터 마헨드라나가르, 수나울리, 비르간지, 카카르비타이며 가장 많이 애용되는 것은 남쪽의 수나울리(네팔측)- 나우탄와(인도측) 국경이다. 인도측의 바라나시와 연결이 쉽다.

소나울리(네팔측)-나우탄와(인도측)국경은 항상 사람들과 차들로 혼잡하다. 인파에 묻혀 걸어가면 어느새 이민국을 그냥 통과하게 되어 밀입국자(^*^)가 될 수 있다.

물어서라도 이민국을 찾아 적법한 절차를 받자.

 

 

수나울리 이외의 국경을 이용할 때는 여름철을 피하는 것이 좋다. 우기때라 길이 유실되어 언제 도착할 지 모르는 일정이 되기 쉽기 때문이다. 우기가 아니라도 거리가 비슷하다면 인도측에서 이동하는 것이 속도는 빠르다. 예를 들어 델리에서 포카라로 이동한다고 치면 거리상은 좌측의 마헨드라나가르국경이 빠르지만 시간상으로는 인도내에서 나우탄와까지 이동 수나울리국경을 넘는 것이 더 빠르다.

4. 출입국과 비자
네팔은 오랫동안 여행자들로 사랑 받아 온 나라 답게 출입국과 비자에 관한 부분은 비교적 관대한 편이다. 단 우리나라와 무비자 협정은 체결되어 있지 않아 비자는 필요하다. 어떻게 보면 비자는 받는 게 아니라 사는 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이다.

비자는 국내의 네팔대사관뿐만 아니라 카트만두공항 그리고 외국인에게 열려 있는 모든 육로 국경에서 받을 수 있으니 굳이 시간을 내어 우리나라에서 받을 필요는 없다. 사진 두 매가 별도로 필요하다.
tip. 네팔에서는 비자, 트래킹 퍼밋, TIMS, 비자연장시 사진이 많이 필요하므로 충분한 양의 사진을 갖고 가는 것이 좋다.

15일 관광비자: 25불
1달 관광비자: 40불
3달 관광비자: 100불
(2008년 7월 새 규정 적용)
트랜짓 비자는 24시간 안에 네팔을 떠나는 경우이며 5불을 지불해야한다.
공항이나 국경에서 비자피는 US$로 지불하며 잔돈 또한 US$로 받는다.

비자연장
당해년도에 최대 150일까지 체류할 수 있으며 비자연장은 이민국에 가서 직접 신청해야 한다.
15일까지는 30불 그이상은 1일당 2불씩 지불해야 한다. 예를 들어 1달을 연장할 경우 60불을 지불해야 하며 달러에 해당되는 루피로 지불한다.
비자연장을 하지 않은 채 체류시 당해년도 총 체류기간 150일 이내에는 1일당 패널티 2불이 추가부과

이전페이지로.... 목차페이지로.... 다음페이지로...